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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(1)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

개발/Spring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(1)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로그뉴 2021. 6. 26. 13:36

[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 원칙) ]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 5가지 원칙을 정리

  •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 단일 책임 원칙
  • OCP(Open/Closed Principle) : 개방 폐쇄 원칙
  •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 리스코프 치환 원칙
  •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 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 의존 관계 역전 원칙

 

1. 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 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하나의 클래스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변경이 있을 때 영향을 끼지는 정도가 적어야 한다.

2. OCP(Open/Closed Principle) : 개방 폐쇄 원칙

  • 확장에는 열려 있고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새로운 구현체를 사용한 확장은 열어두고, 기존 코드의 변경은 닫혀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하는 것.
  • 예)

 

2-1. OCP 문제점

  • 변경 코드 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• 객체를 생성하고, 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 설정자가 필요하다.

-> Spring이 필요한 이유

 

3. 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 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 뒤로 가게 구현하면 LSP 위반, 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4. 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 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  • 예1) 자동차 인터페이스 -> 운전 인터페이스, 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예2) 사용자 클라이언트 -> 운전자 클라이언트, 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 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5. 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 의존 관계 역전 원칙

프로그래머는 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 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

 
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 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
  • 앞에서 이야기한 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음

하지만 OCP에서 설명한 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동시에 구현 클래스도 의존한다.

MemberService 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
MemberRepository m = new MemoryMemberRepository(); -> DIP 위반

 

 

[ 객체지향 설계와 스프링 ]
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 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
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: 의존관계, 의존성 주입
  • DI Container 제공
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
 

[ 실무적인 고민 ]

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
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 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 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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