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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(1)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
[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 원칙) ]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- OCP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 폐쇄 원칙
-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 관계 역전 원칙
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-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영향을 끼지는 정도가 적어야 한다.
2. OCP(Open/Closed Principle) : 개방 폐쇄 원칙
- 확장에는 열려 있고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새로운 구현체를 사용한 확장은 열어두고, 기존 코드의 변경은 닫혀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는 것.
- 예)
2-1. OCP 문제점
- 변경 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-> Spring이 필요한 이유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예1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예2)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 관계 역전 원칙
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
-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음
하지만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동시에 구현 클래스도 의존한다.
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-> DIP 위반
[ 객체지향 설계와 스프링 ]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Container 제공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[ 실무적인 고민 ]
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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